여행

몽골여행 첫째 날

mamuli0 2015. 11. 12. 03:26

사) 희망래일이 수년전 부터 '철도 대륙의 지평을 열다'꿈을 품고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타고 바이칼 알혼섬을 매년 다녀오고 있다. 또 북경에서 철길로 바이칼에 다녀오다가 이번에는 김근태 재단과 푸른아시아와 공동주최로 몽골 대학생들과 텔레지 포럼 그리고 에르덴 하늘마을에서 희망의 숲 나무심기 물주기 명패달기 국제 환경 자원 활동을 하고 왔다.



 7월 21일, 평택에서 오후 1시 20분에 택시로 터미널에 나와 인천공항 뻐스 50분 차로 4시 공항에 도착하여 출국 수속을 하고 7시에 출발하여 두시간 조금 넘게 비행하여 도착 입국수속을 하고 짐을 찾아 버스로 호텔에 도착하니 11시가 넘었다. 교통이 혼잡하다. 시차제로 출 퇴근을 해도 그렇다고 한다. 북경시에는 3개 공항이 있는데 우리가 내린 공항은 제2 공항이라 했다. 제3공항은 세계2위라고 가이드가 말해 주었다.


   

인천 공항에서


 중국에는 다섯 번째인데 북경은 처음이다. 메리어트 호텔은 북경역에서 가깝다. 아침에 일어나 역에나가 보았다. 이른 시간인데도  사람들이 많이 다닌다. 북경시는 면적이 150 km로 서울시의 6배 인구는 2천 4백만명이라 하는데 내몽골 자치구역쪽으로 시를 넓혀가고 있다고 한다.


 국제열차 입찰구는 10 여개 이고 검표하고 들어가면 공항처럼 소지품 검색을 하고 들어가고 행선지에 따라 공항처럼 통로와 탑승 개찰구가 많아 찾아가기가 복잡하다. 북경에서 울란바토르까지는 1356 km 이고 약 27 시간이 걸린다. 국경에서 열차 궤도 바퀴를 바꾸는 작업을 하고 출입국 검사는 열차내에서 받는다. 03 시 한 밤중이여서 잠을 자지도 못하고 덜컹거리고 쿵하는 소리며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우리는 고비사막이라고 알고 있는데 고비가 황무지라는 뜻이기에 고비사막은 잘못된 말이라고 한다.


 시내를 벗어나서 좁은 게곡 사이와 터널의 길이 이어지더니  옥수수 밭이 이어지다가 고도 1200m 부터는 옥수수는 보이지 않고 감자밭과 보리 밭이 보이더니 내몽골 지역에는 초원이며 황무지로 이어졌다.


     

베이징행 탑승구에서


여행 안내
※ 스마트폰에서 회화또는 번역 어플(오프라인 버전) 과 사전을 미리 다운받아놓으면 유용합니다.
▷ 여행자 필수 소지품
여권, 비자(여권에 붙어 있음), 출국신고서(출국 때 제출해야 하므로 입국 심사 후 받은 출국신고서를 절대 어버리지 말 것), 휴대폰(어떤 일이 생기실지모르니 쓰지 않더라도 지니고 다닐 것)
▷ 전화 로밍
중국, 몽골은 모두 자동 로밍이 되는 지역으로 전화기를 껐다 키거나 현지에서 자동으로 로밍 상태로 전환됩니다. 서울 시간과 비교하여 현지 시간도 표시가 됩니다. 스마트폰이 아닌 경우 통신사 등에 문의하시거나 공의 로밍센터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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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853 기내에서                                                           

 

▷ 중국 북경
1. 중국과 한국의 시차: 우리나라보다 1시간 느립니다.
2. 전압: 220V 한국에서의 전자기기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3. 통화: 1 위안(CNY) = 약 180원 (생수 한 병 값 2~3원, 약 400원)1원,5원,10원, 20원, 50원, 100원짜리가 있으며, 한국 환전소에서는100원짜리만 환전 가능합니다.
4. 현지날씨와 옷차림(우리나라 대비): 한국과 날씨가 비슷합니다. 한국보다 남쪽에 있으며 여름에는 조금 더 덥고 겨울에는 조금 더 따뜻합니다. 북경의 7, 8월 평균 기온은 약 26도입니다.

​ 위에서 내려다보는 구름

 
▷ 몽골 울란바토르
1. 시차: 우리나라보다 1시간 느리나 여름에는 썸머타임제 시행으로 우리나
라와 같습니다.
2. 날씨: 관광하기 좋은 계절은 6월에서 8~9월까지의 여름입니다. 온도는 우리나라와 비슷하지만 건조한 기후이므로 그늘과 실내에서는 매우 시원하며 야간에는 15도 아래로 떨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여름에는 백야로인해 해가 21시 넘어서 지기 시작합니다.
3. 물: 절대로 그냥 마시지 말고(수도관이 열악해 녹 나옴) 정수기로 정수한 물이나, 생수를 구입해서 드셔야 됩니다.


   

   

​호텔 방에서


4. 준비물과 옷: 여름에 뜨거운 햇살로 자외선 노출이 많기 때문에 모자, 선크림, 선글라스 등 햇볕을 가릴 수 있는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날씨가건조하며 밤에는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므로 긴팔 옷과 보습제 등을 준비하면좋습니다. 승마 체험 시에는 편한 긴바지가 좋고 초원을 다닐 때는 풀이 많아 운동화가 편합니다. 바람이 많이 불고 모래가 많아 물티슈를 준비하면 유용합니다.
5. 전기: 220V 50Hz를 사용하므로 한국의 가전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력사정이 좋지 않아 정전이 발생되기 때문에 노트북 등의 전기에 민감한 제품이라면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자형 콘센트가 있는 곳이 있으므로 여행용 어뎁터를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초원지대의경우 전기가 공급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공급되므로 손전등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북경 제2공항                                                                 메리어트 호텔 로비

6. 통화: 몽골은 ‘투그릭’(Tugrik)이라는 화폐를 사용합니다.
1 투그릭 = 약 0.6원 (생수 한 병 값 300 투그릭, 약 300원)
7. 게르: 게르 숙박 시에는 따뜻한 옷을 준비해야 합니다(샤워실 및 화장실은 공동시설을 이용, 사용 할 간단한 세면도구 준비). 게르의 연기 배출구는 필요에 따라 열고 닫을 수 있으므로 필요시 가이드나 현지안내인에게 요청하면 됩니다. 게르의 난로에 담배꽁초나 쓰레기는 절대로 버리지 않습니다. 숙소 안에 타월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면 가이드나 현지안내인에게 요청합니다. 단 타월을 세면장에 두고 나오거나 퇴실하면서 직접 반납하지 않으면 분실로 간주하여 벌금을 내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수건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개인적으로 수건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벽에 일교차로 인해 추워질 수 있으므로 장작은 현지안내인에게 도움을 받아 사전에 충분히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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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에서 역으로 산책 나오다

▷ 횡단열차 유의사항
1. 횡단열차는 장거리 침대 열차로서 차량 한 칸마다 보통 2명의 차장이 타고 있으며 탑승객 티켓 확인, 객차 내부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합니다(말은안 통하더라도 작은 선물을 주거나 차장이 파는 차나 기념품을 사주면 친절하게 대해 줌). 탑승 시 차장은 손님들의 티켓과 여권을 대조하여 확인한 후 배게 덮개, 침대 시트, 수건 등 손님에게 필요한 물품들을 제공하고 지급된 물품은 하차 시 반드시 반납해야 하며 분실 시 벌금을 물게 되니 안 쓰더라도 잘 보관해야 합니다.

    

​이른 아침 북경 거리

2. 기차 한 량 당 화장실은 앞 뒤로 2개이고 역 정차 20~30분 전에 차장이 화장실 문을 잠급니다(마을에 오물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화장실에는 세면대와 변기만 있고 공간이 매우 좁습니다. 세면대는 아래 꼭지를 눌러야물이 나오고 물 나가는 곳을 막을 장치가 따로 없어(물을 아끼기 위해서) 골프공을 가져가면 세면대 물 나가는 곳을 막을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또한 양푼을 준비하면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북경 역사 앞에서


3. 기차는 4인1실이며 정차 역에 내려 밖으로 나갈 때 문을 잠글 수 있으니 차량 내 소지품 분실은 걱정 안 해도 됩니다. 외부에서 이동 중에는 트레킹화나 운동화를 신지만 기차 내에서는 간단히 슬리퍼를 신는 것이 편합니다.

   

   

​호텔에서 나와 역으로 가는 길


4. 열차 내에 뜨거운 물이 항상 준비되어 있습니다. 물이 매우 뜨거우므로 개인컵(등산용 손잡이 있는 스테인레스)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라면, 햇반, 김, 고추장과 차 등 개인 기호품은 따로 준비해야 합니다. 차가운 물은 정차역에서 구매하거거나 차량 탑승 시 준비해야 합니다!!!

   

 

▷ 횡단열차의 먹거리
열차에서 네 끼(점심,저녁,아침, 점심)를 먹게됩니다. 한 끼는 도시락 나머지 세 끼는 오른쪽과 같은 일회용 식품을 준비해서갑니다. 이 외에 개인용 반찬이나 개인의 기호품(커피, 차, 김, 반찬, 간식 등)은 따로 준비해야 하며, 이외의 것은 현지 슈퍼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위 상품은 열차 타기 전 나누어 드립니다)

   

   
   

※ 우리의 경로는 베이징에서 울란바토르까지입니다.
베이징에서 출발하여 오래 서는 곳은 국경역인 Erlyan 으로 이 곳에서 열차 바퀴를 바꾸게 됩니다. (중국은 표준궤, 몽골은 광궤)
이 때 국경마을을 구경하거나 역에서 열차 바퀴 가는 것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오래 서는 역은 몽골의 Dzamyn-Ude 역이나 새벽 시간이므로 열차에서 내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 외 15분, 20분 정도 서는 역에서는 너무 멀리이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5. 개인약품(모기약, 상비약, 개인복용 약)을 챙겨오시기 바랍니다.


   
   
북경역사 앞에서
※ 준비물 예
세면도구, 게르(1박)에서 쓸 수건, 긴팔 바지, 바람막이 점퍼(일교차 심해요), 얇은 담요(추위를 많이 타시는 분), 운동화, 샌들 또는 슬리퍼(열차에서 유용), 긴바지(말 탈 때), 손잡이 컵(열차에서 차나 커피 등을 마실 때), 수저(준비한 보급식을 먹을 때), 모자, 선글라스 등, 상비약 등 개인약품. 그 외 차, 커피, 김치, 누룽지 등 개인 기호품(열차에서 점심,저녁,아침,점심 4번 식사) 보급식 3개를 넣을 공간을 마련해주세요.
열차 타기 전 슈퍼를 들러 찬 물을 살 것입니다. 빵 등 열차에서 먹을 개인 기호품은 그 곳에서 준비하세요

   

​몽골 울란바톨행 열차에 오름

▷ 횡단철도 일반 안내
1. 탑승 전 준비사항
- 열차 객실에서 입을 수 있는 가벼운 옷차림을 한다. 객실은 22°C 이상을 유지하므로 겨울 여름 할 것 없이 따뜻하다.
- 슬리퍼는 횡단 열차 내에서나 숙소에서 꼭 필요하다. 실내용에 가까운 실내외 겸용이면 더욱 편리하다.
- 가벼운 스테인레스 물컵도 필수 준비물이다. 열차 내에서 차나 커피를 마실 때 꼭 필요하다.
- 비상 구호 약품은 횡단열차가 아니더라도 기본 준비물이다.
- 휴대용 화장지도 필수 준비물이다. 제지술이 떨어져 화장지 질이 형편없다. 거기다 비데나 샤워 시설이 충분한 것도 아니니 반드시 부드러운 화장지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 음식을 유별나게 가리는 편이면 고추장이나 간단한 밑반찬을 준비하자. 러시아 음식과 어울리는 맛있는 퓨전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을 것이다.
- 전압은 우리와 같으나(220V) 콘센트 구멍의 크기가 우리나라 하고 다른 경우가 있다.
- 열차 내에서 샤워는 공간이 좁아서 힘들다. 골프공이나 고무패킹을 준비해 두면 매우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세면대 하수구를 준비한 골프공이나 패킹으로 막으면 일정량의 물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타월에 적셔 몸을 닦으면 아쉬운 대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

   
   

2. 횡단열차의 실내 구조
- 객실의 형태
객실은 3가지 형태로 되어있다. 1등칸은 두 개의 침대가 마주 놓여 있는 방으로 2인실이고 2등칸은 2층으로 된 2개의 침대가 마주 놓여 있는 방으로 4인실이며 3등칸은 칸막이가 없이 침대만 여러 개가 놓여 있다.
이번 여행에서 우리가 탑승하게 될 객실은 2등칸으로 양쪽에 2층 침대 2개와 창쪽으로 작은 테이블 하나가 비치되어있다.(출입문 안쪽 문에 거울이 있고 문은 미닫이로 되어져 있다)

   


- 수화물
각 객실에는 수화물을 넣을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이 있다. 침대의 위층에 다락처럼 생긴 공간이 있고 침대 밑에도 공간이 있다. 귀중품이나 도난을 염려하는화물은 침대 밑 화물칸에 보관할 것을 권한다. 누구나 침대 밑 화물칸에 물건을 보관할 권리가 있다. 만약에 이미 가득 찼을 때는 손님들에게 공간을 내어달라고 양해를 구하거나 아니면 차장을 부르면 된다. 특히 러시아-중국 노선(#3, #4, #19, #20)은 보따리상들이 많이 이용하는 노선이어서 항상 수화물이넘쳐난다. 이 기차를 이용할 때는 최소한 1시간 전에 역에 나와 사전에 수화물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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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안에서

- 화장실과 샤워실
각 객차에는 2개의 화장실이 있다. 화장실에는 수세식 변소와 세면대가 있으며 화장지가 있다. 처음에는 깨끗하나 시간이 갈수록 화장지는 바닥이 나고 더러워진다. 각자 개인 수건을 준비하면 편할 것이다. 모스크바-베이징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번호 3,4번의 1등칸 각 객실에는 샤워실이 있다. 그 외 특별히 샤워 시설을 갖춘 별도의 객차를 달고 운행하는 경우도 있다. 객차는 정기적으로 청소를 하고 바닥도 닦는다. 그래서 실내는 항상 깨끗하다.

   

   


- 음식
모든 기차에는 식당칸이 있다. 허나 그곳의 음식은 비싸기만 할 뿐 맛이 없다. 그러나 각 정차 역마다 노점상들이 파는 가정 식 음식들은 주린 배를 채워 주고도 남을 것이다. 우리에게 생소한 것 중 하나는 차장도 간단한 과자류나 맥주, 차나 커피 같은 음료수를 판다는 것이다. 매번 공짜로 뜨거운 물만 이용하지 말고 가끔은 차장한테 차나 커피를 주문해보라. 여행기간 내내 아주 친절한 안내를 받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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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돈
열차 내에서 모든 화폐는 현지화를 사용한다. 보통 열차 내에서는 차장이 바꿔주거나 딜러가 따로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환율은 극히 저조하다. 사전에 환전하여 탑승하는 것이 유리하다.
3. 타고 내릴 때 유의사항
- 횡단 열차 시간표상에 나와 있는 출발 시간을 사전에 꼭 확인하여 탑승 시간에 차질이 없어야 한다. 특히, 열차표의 시간 표현법은 우리와 다르다. 예를들어 04, 03, 07 2004년 3월 7일이란 뜻이 아니고 2007년 3월 4일이라는 뜻이다. 아울러 기억해야 할 것 중 하나는 열차표에 적혀있는 시간은 열차가 도착하는 시간이 아니고 출발하는 시간이란 사실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착각하는 부분이다. 20분 정도의 정차시간을 생각하고 느긋하게 왔다가 열차를 놓치는 경우도 허다하다

   

   


- 열차가 플랫폼에 도착하면 자기가 탈 객차번호를 찾아가야 한다. 이때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내가 탈 객차가 열차에 연결되어 함께 오는 경우가 있고 새롭게 그 역에서 붙여서 가는 경우가 있다. 아무리 찾아도 내 번호의 객차가 없다고 우왕좌왕하는 순간 시간이 지나가고 열차는 떠난다. 이런 경우 열차 근처에 서 있는 차장에게 자신의 표를 보여주기만 하면 친절하게 안내를 받을수 있다.
- 객차를 찾아 입구로 가면 보통 차장이 기다리고 있다. 그리고 여권과 열차표를 보자고 할 것이다. 확인한 다음 타라고 하면 객차에 오르면 된다. 이 때 종종 승차 거부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 열차표에 적힌 이름 때문이다. 여권에 나와 있는 영문명과 열차표의 그것이 틀리면 문제가 된다.

   

   


- 거의 대부분의 장거리 열차의 중간쯤에는 식당 칸이 있다. 식탁은 하얀 천으로 덮여있고 창문은 커튼으로 장식되어 있어서 청결하고 고급스런 느낌이 든다. 상당히 호화스럽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지만 가격은 비싸고 맛은 없다. 식당 칸에서는 약간의 주류나 안주 정도를 사 먹고 식사는 정차 역의 노점에서가정 식 음식들을 사먹는 것이 현명할지도 모른다. 승객이 하차할 때가 되면차장이 하차 준비를 알려주면서 표를 돌려 줄 것이다. 아무리 잠이 곤히 들었어도 하차해야 할 역을 지나치는 일은 없다. 그리고 이불 시트 등을 반납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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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횡단열차 생활수칙 및 안전
- 기본적으로 횡단열차는 거리보다 더 안전하다. 워낙 사람들이 많이 살지 않은데다 정차시간도 짧아 무엇을 어떻게 할 겨를이 없다. 평상시와 같이 행동하면 된다. 거의 모든 열차에는 경찰이 상주한다. 무슨 일이 생기면 차장에게 부탁해서 경찰을 부르면 된다. 경찰이 없으면 다음 정차 역에서 경찰을 부른다. 만약에 차장이 없으면 보통 0번 객차에 상주하는 여객 전무에게 부탁하면 된다.

   

   
- 길고 긴 장거리 여행은 가끔씩 지루할 수도 있다. 아름다운 풍경들이 끊임없이 나타날 것이나 가끔은 지루하게 느낄 수도 있다. 같은 칸에 탄 동료들과 술이나 간식을 먹을 수도 있다. 또한 책이나 메모장, MP3등 몇 가지 것들을 준비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기차 밖으로 나갈 때 횡단 열차의 정차시간은 5-25분 정도가 대부분이다. 밖으로 나가기 전에 반드시 복도에 붙어 있는 시간표에서 정차시간을 확인하고나가야 한다. 그리고 떠나기 전에 울리는 기적소리에 맞춰서 신속히 승차해야한다. 기적은 말한다. 승객을 기다리지 않는다


    

   

  
- 차와 물
차는 횡단 열차의 전통 음료이다. 횡단열차를 비롯한 전 러시아 등에서 가장인심이 후한 것이 뜨거운 물이다. 찬물은 돈 받고 팔지만 뜨거운 물은 공짜로 준다. 횡단 열차 객차마다 한 켠에는 뜨거운 물을 공급하는 보일러가 있다. 물은 뜨겁지만 마시기에 적당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다.
- 위생: 대부분의 횡단열차는 샤워 시설이 없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씻을 기회가 없다. 간단히 화장실에 마련되어 있는 세면대에서 해결하거나 어린이용 물수건과 액체비누를 준비하면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각자의 수건을 준비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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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급약품: 구급약품은 오로지 객차번호 #0에 있는 여객 전무실에 비치되어 있고 의사는 정차 역에만 있다.
- 가장 확실한 수화물 보관 법: 2등칸(꾸뻬)의 아래 쪽 침대일 때는 침대 밑에다 수화물을 보관하면 되지만 2층일 경우는 머리 위에 있는 다락에 보관하고 안심이 되지 않을 경우는 1m쯤 되는 로프를 묶어서 쉽게 훔쳐 갈 수 없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다(여권을 비롯한 귀중품은 항시 소지하는 것이 바람직함


    

내일 죽어 어제 묻고 오늘 산 다.


 인생의 문제는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없어지는 것이다. 모든 문제는 내 앞길을 가로막는 큰 돌이었다. 그 돌을 치우기 위해서 개미들은 얼마나 땀을 흘리며, 그 돌을 오르내리고 있는 것일까? 어떤 해결하는 방법이 있을까 하고, 그러나 벌레가 나비로 성숙하면 길가의 돌멩이는 문제가 안 된다. 문제는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없어지고 만다. 성숙한 사람에게는 돈도 연애도 사업도 학문도 명예도 인기도 도무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가 될 때에는 해결은 없고, 문제가 안 될 때 문제는 없어지고 만다.


    
    

 인간의 신비는 성숙에 있다. 성숙하여 어른이 되면 어릴 때 문제가 그림과 같다. 문제를 푸느라고 애쓰는 동안에 인간은 성숙하여 문제는 없어져 버린다. 성숙해지는 일이다. 성숙한 사람에게는 문제는 이미 문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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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의 가장 큰 문제는 죽음일 것이다. 그러나 성숙한 사람에게는 죽음마저도 문제가 안 된다. 그것은 세상에 죽음처럼 큰 문제가 없고, 죽음처럼 인간을 성숙하게 하는 것도 없기 때문이다. 인간은 불고기든 생선조림이든 모두 죽음을 먹고 살아간다. 철학은 죽음의 연습이라고 한다. 자기의 죽음을 먹을 수 있을 때, 인간은 고치를 벗어나 나비가 된다. 죽음은 인간을 정말 성숙하게 하는 맛있는 양식이다. 자기의 죽음을 극복한 사람만이 정말 성숙한 사람이다. 문제는 해결 되는 것이 아니라 없어지는 것이다.


  

사막 을 지나고 있다.  ( 고비는 황무지라는 뜻)
  

죽음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없어진다. 정말 오늘을 사는 사람에게는 죽음이 없다. 죽음이 없어진 사람이 정말 성숙한 사람이다. 오늘을 사는 사람이 영원한 사람이다.

  
  


중화인민공화국


 
  광활한 대륙의 다양한 천연자원과 풍부한 인적자원을 기반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나라다. 4대 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인 황하 문명에서 시작된 나라로, 유구한 역사 전통과 찬란한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공산당의 집권으로 세계 사회에서 배제되는 듯했으나 점진적인 개방정책을 취하며 다시 한 번 세계의 중심으로 도약을 꿈꾸고 있다. 총 22개 성과 4개의 직할시(베이징, 상하이, 톈진, 충칭), 5개의 소수민족자치구(광시장족자치구, 닝샤회족자치구, 네이멍구자치구, 신쟝위구르자치구, 시짱자치구), 2개의 특별 행정구역(홍콩, 마카오)을 두고 있다.

[인구]

  약 13억 5천만 명

   

[기후]
  넓은 국토에 열대, 온대, 냉대 등 다양한 기후가 분포되어 있다. 양쯔강과 황허 주변의 대부분 지역은 온대기후에 속해 사계절이 뚜렷하며 사람이 살기 적당하다. 남부의 하이난과 윈난 등은 일년 내내 봄 날씨가 이어지며 비가 자주 내린다. 북부의 둥베이 삼성(헤이룽장, 지린, 랴오닝)은 겨울이 길고 상당히 추우며 눈도 많이 내린다. 사막이 있는 서북 지역은 비가 거의 내리지 않아 늘 건조하다. 또한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추우며 일교차가 큰 전형적인 사막기후를 보인다. 서남부의 고산지대에서는 전형적인 고산기후가 나타난다.


   


[지리]
  육지 면적만 960만㎢에 달하는 세계 3위의 영토 대국으로 남한 땅의 100배가 넘는다. 남북으로는 북위 53도에서 북위 4도까지, 동서로는 동경 135도에서 동경 73도까지 걸쳐 있다. 한국, 러시아, 몽골,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인도, 네팔, 부탄,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 등 많은 나라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산맥, 분지, 고원, 평원, 사막 등 다양한 지형이 공존하며, 전반적으로 서쪽의 지대가 높고 동쪽이 낮은 편이다. 황허와 양쯔강 사이의 남북 분계선을 기준으로 북부와 남부 지역이 기후, 기질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언어]
  북부 지방에서 사용하는 북방 관화를 표준 중국어(보통화)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영토가 광활하고 인구가 많아 수많은 방언이 혼재한다. 일부 지역의 방언은 표준 중국어와 차이가 심해 통역이 필요한 수준이다. 최남단인 광둥성에서 쓰는 방언은 발음과 어휘 등이 표준 중국어와 너무 달라 '광둥위'라는 별도의 언어로 분리되었다. 또한 소수민족은 각자 고유의 언어를 사용한다.


   


[종교]
  과거로부터 전해져온 도교와 불교는 종교라기보다는 문화로 자리 잡아 중국인의 생활 전반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또한 신은 아니지만 공자, 관우, 굴원, 포공(포청천) 등 역사적 인물을 기리는 사당을 짓고 제례를 드리기도 한다. 헌법에 종교의 자유가 규정되어 있지만 기독교, 천주교, 이슬람교의 신자 수는 아주 적다.
 

   


[역사] 

  중국은 세계 4대 문명 중 하나로 꼽히는 황허문명에서 시작되었다. 전설과 역사의 구분이 모호한 하나라, 왕실의 길흉을 점치던 갑골문자의 발견으로 인정된 은(상)나라를 거쳐 봉건제를 기반으로 한 주나라가 건립되었다. 성왕으로 추대되는 문왕과 무왕이 지배하던 주 초기는 평화로웠으나 주 말기 제후들의 패권 싸움이 국가의 분열로 이어져 춘추전국시대로 접어들었다. 500여 년에 걸친 혼란기가 지속된 춘추전국시대에는 넓은 중국 대륙이 여러 나라로 분열되어 강국이 약국을 집어삼키는 싸움이 계속됐다. 각국의 왕들은 자신의 논리를 피력하기 위해 사상가를 끌어들였고 그 결과 제자백가들이 자신의 학설을 펼치고 다녔다. 전쟁이 끊이지 않아 물적으로는 피폐했지만 역설적으로 사상에 있어서는 황금기였다.

   

 분열된 중국 대륙을 통일한 것은 진시황이었다. 진나라는 중국 최초의 통일 왕국으로 시황은 도량형과 화폐를 통일하고 행정조직을 정비, 길의 넓이와 마차의 바퀴를 통일하였다. 그러나 진시황의 명령으로 분서갱유가 발생해 많은 고문서가 유실되었고 일부 사상가들이 자취를 감추기도 했다. 이후 한족이 중국 영토 내에 건설한 최초의 통일 왕국인 한나라가 유방에 의해 건국되었다. 이 시기에 장건이 실크로드를 개척하고 사마천이 최초의 역사서 <사기>를 집필하는 등 중국 역사에서 의미 있는 발전이 이뤄졌다. 후한 말기 다시 혼란기가 시작되어 결국 춘추전국시대와 마찬가지로 국토가 분열되었다. <삼국지>로 유명한 위·촉·오 삼국의 분열과 위·진 시대를 거쳐 남북조 시대까지 혼란이 이어졌다. 혼란을 잠재우고 수나라가 다시 통일 왕국을 이루었으나 고작 2대 만에 멸망하였다. 이후 중국 대륙을 차지한 당나라는 화려한 문화유산을 자랑하는 중국의 전성기를 누렸다. 측천무후, 이백과 두보, 당현종과 양귀비 등 우리에게 잘 알려진 역사 속 인물 중에는 당나라 때의 인물이 특히 많다. 강력한 왕권을 유지했던 초기와는 달리 사랑놀음에 눈이 팔려 있던 당 현종의 집권 말기 실책으로 결국 당나라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그 후 세워진 송나라는 당나라를 무너뜨리는 데 성공했지만 안정된 통일 왕국 건국의 과업은 이루지 못했다. 북쪽 지역을 지배하는 데 그쳤던 초기의 송나라를 후기의 송나라와 구분해 북송이라고 부른다. 후에 여진족이 세운 금나라가 송의 수도를 점령하자 지금의 항저우 땅인 남쪽으로 천도해 남송을 세웠다. 그러나 오래 버티지 못하고 몽고족의 후예이자 세계적으로 위대한 정복자 칭기즈칸에 의해 멸망하고 만다. 칭기즈칸이 세운 원나라는 당시 고려부터 동유럽의 헝가리에 걸친 거대 제국을 건설했다. 지배층은 몽고족, 피지배층은 한족이 대다수였는데 몽고족은 한족에게 심한 차별 정책을 썼다. 또한 문화를 숭상하는 한족과 무예를 숭상하는 몽고족의 불화로 강력했던 원나라는 100년을 채 넘기지 못했다. 원대의 반군 세력인 홍건당에서 활동했던 주원장이 원을 무너뜨리고 명나라를 세웠다. 강력한 중앙집권 체제를 도입한 명나라는 왕조 초기에 상당한 권력을 자랑하였으나 후기로 갈수록 빈번한 왜구의 침입으로 어수선해졌다. 일본의 명나라 정벌 시도와 본국의 피해를 피하기 위한 명나라의 방어전으로 결국 한반도 땅에서 임진왜란이 벌어지고 말았다. 임진왜란으로 국력이 약해지고 전국이 들썩이던 틈을 타 만주족이 중원 땅을 밟았다. 만주족은 금나라를 세웠던 여진족의 새 이름으로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다 다시 한 번 중국 대륙을 차지한 것이다.

   

청나라는 원나라와 달리 한족을 배려하는 통치로 다소 오랜 시간 지속되었다. 강희, 옹정, 건륭제 3대는 청 최대의 전성기이자 중국 최고의 번성기로 꼽힌다. 큰 문제 없이 평온하던 청나라는 말기에 서구 열강의 패권싸움에 휘말리게 된다. 당시 차 수출로 막대한 이익을 올리던 청나라를 아니꼽게 보던 영국이 중국에 아편을 수출하기 시작했다. 많은 중국 서민들은 아편의 중독성을 모르고 흡입하기 시작해 금전적으로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아편중독자가 생겼다. 화가 난 청 왕궁에서는 임칙서를 시켜 이를 모두 태워버리라 명령했다. 아편상자가 실린 배가 타고 있는 불바다를 본 영국은 자국에 손실을 입혔다는 빌미로 아편전쟁을 일으켰다. 이때부터 청나라는 위태로워지기 시작했고 영국, 일본, 러시아 등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으로 피폐해졌다. 그러나 서양의 신문물을 접하며 정신적으로 자각한 지식인층이 생겨났고 쑨원이 주도하는 공산군이 결국 황제 체제를 무너뜨렸다. 쑨원 생전에는 국민당과 공산당이 우호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만약 그가 계속 집권했더라면 공산당과 국민당이 화목하게 공존할 수 있었을 것이고, 지금의 타이완은 독립적인 국가가 아니라 중국 대륙에 소속된 하나의 섬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쑨원이 죽자 국공합작을 벌이던 세력 사이에 내부적 분열이 생겨 좌·우파로 나뉘고 싸움을 벌이기 시작했다. 결국 장제스가 주도하던 국민당은 쫓기고 쫓겨 지금의 타이완섬에 정착하여 국민당 정부가 통치하는 타이완이라는 국가를 세우게 되었다. 국민당을 중국 대륙에서 몰아내기 위해 험준한 산을 두 발로 직접 걸으며 게릴라전을 펼친 마오쩌둥은 결국 1949년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을 선포했다

   

그는 1966~1976년의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지탄을 받기도 하지만 아직도 많은 중국인의 마음속에 솔선수범하는 통치가로 기억되며 때때로 신격화되기도 한다. 그 후 덩샤오핑, 장쩌민을 거쳐 지금의 후진타오 주석이 공산당과 전 중국을 지휘하고 있다. 서구 열강의 중국 쟁탈전이 벌어졌던 19세기 말, 불평등 조약의 대가로 영국과 포르투갈에 99년간 할양되었던 홍콩과 마카오가 각각 1997년, 1999년 반환되었다. 중국 대륙과 생활·문화 면에서 너무나 달라진 두 지역은 현재 50년의 적응기간을 두고 특별 행정구역으로 자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그 기간이 지나면 중국 대륙에 완전히 흡수될 예정으로 두 행정구역의 향후 행보가 40여 년 후 중국의 판도를 바꿔놓을지도 모른다. 또한 최근 중국은 타이완과의 관계를 되돌리고자 경제 차원에서의 협력을 시작으로 접촉을 시도하고 있어 두 나라의 관계 귀추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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